본문 바로가기
📕자격증・외국어

29회 투자자산운용사 합격 후기

by Casey Choi 2021. 6. 28.

6월 13일 치렀던 투자자산운용사 시험에서 합격했습니다

 

아슬아슬한 점수네요..ㅋㅋㅋ

합격 커트라인은 전체 70점이며, 과목별 점수 과락 커트라인 40점입니다. 한 과목을 버린다고 합격할 수 있는 시험이 아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고로 저는 이공계-정확히는 수학- 전공자이며 기존 경영학/경제학 지식은 별로 없는 상태였습니다. 9to6 직장 다니면서 정보처리기사 실기 끝나고 거의 한 달간 준비했어요. 

 

기본서 교재는 시대고시 (2권짜리 한묶음)를 썼고, 파이널은 해커스 모의고사 5회분으로 마무리했습니다. 시대고시 문제집의 경우 기본서 분량이 해커스보다 많기는 하나, 적중률이 더 높다는 추천후기를 보고 시대고시로 공부했습니다. 다만 모의고사의 경우에는 해커스를 샀어요. 시대고시 passcode 모의고사가 분량이 더 적기도 하고 난이도가 꽤 어렵다는 평들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하루 공부분량? 시대고시 기본서 기준으로 4주 플랜을 따라 공부했습니다. 매일 한 15~20 챕터씩은 꾸준히 공부했어요. 전날 분량을 잊어버리든 아니든 일단 주중에는 그대로 쭉 플랜을 따라갔고, 주말에 백지쓰기를 하면서 복습했습니다. 모의고사는 시험 전 3일간 풀었어요. 그래도 역시 분량이 많긴 많더라고요. 그나마 시험운이 따라준 편이었던지 한 번에 합격했습니다.

 

객관식 문항에서 까다로운 부분은 역시 모의고사/수능형 지문처럼 글상자 안에 ㄱ,ㄴ,ㄷ,ㄹ,ㅁ 이런 보기 주고 "맞는 것을 모두 고르시오" 형태로 주어지는 문제였습니다. 계산 문제들도 있긴 하나, 적용하는 공식이 크게 어렵지 않기 때문에 실제 시험장에서 계산기는 굳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아마 주관식 형태로 문제가 주어진다면 계산기를 구비하는 편이 낫겠지만, 숫자는 그렇게 복잡하지 않고 객관식인 이상 소수점 1~2자리 정도만 파악해도 정답이 분별됩니다) 그리고 주식투자 관련 기법을 이미 알고 계신다면 제 2과목은 수월하게 공부하실 수 있습니다. 1과목의 경우 과세율 따지는 거랑 부동산에 관련된 지식이 별로 없어 암기하는데 좀 애먹은 부분이 있어요.

댓글


loading